올해 저희 중고등부 아이들과 성경 통독을 진행 중입니다. 창세기를 읽어 가면서 정말 다양한 질문을 듣게 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왜 이렇게 많은 족보가 창세기에 나오나요?”였습니다. 사실은 창세기에만 국한되지 않은 구약 (그리고 신약까지) 전체에 해당되는 질문입니다. 출애굽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유대 백성들은 구약 성경 각 권의 첫 단어를 그 책의 제목으로 사용했습니다. 창세기도 첫 단어인 “브레쉬트(처음에)"를 제목으로 합니다. 출애굽기의 첫 단어는 “브 엘레 쉐모트"인데 1장 1절 말미에 나오는 “그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는 뜻입니다. 즉, “출애굽기” 혹은 “탈출기”라는 이름은 그 책의 내용을 살려 우리의 편의를 위해 붙여진 이름에 불과합니다. 출애굽기 저작의 분명한 의도 한 가지는 이 책이 창세기와 나란히 읽히는 것이었습니다. 바꿔 말하면 이스라엘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의 성취로 탄생한 민족이며, 하나님은 끝까지 그 민족과 맺으신 언약에 충실하실 것이라는 사실이 출애굽기 전반에 흐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구약 성경은 꽤 오랜 기간 구전으로 존재하다가 나중에 바벨론 포로기에 가서 책이 됩니다. 구전으로 잘만 보존되던 것을 왜 갑자기 책으로 기록하게 되었을까요? 바로 포로기에 유대 민족이 처했던 문화적 변혁과 상실 또 전통의 단절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히브리어로 성경을 외워서 전달해 왔는데, 바벨론에서 태어나고 자란 포로기 2세 3세의 아이들은 히브리어를 말하는 것조차 어려워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에 살면서 2세 자녀들을 키우는 많은 이민 가정에서 격하게 공감할만한 내용입니다. 이런 이유로 “구전되던 말씀”이 “기록된 말씀”이 됩니다. 으뜸가는 관심사는 성경의 내용을 철저히 보존하는 것이었지만, 그에 버금가는 관심사가 있었으니 “문화 보존" 혹은 “전통 계승"이었습니다. 자녀들과 후손들에게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은 누구신지, 우리를 향해 그분이 품으신 뜻은 무엇인지, 반드시 가르치고자 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족보들을 강조하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신약 기자들도 비슷한 관심사를 공유했던 것 같습니다. 그들이 경험한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 공동체는 분명 새로운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신약의 기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철저히 유대 문화 및 전통의 빛 안에서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족보는 바로 그들의 관심사를 엿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어떻게든 예수님을 다윗 왕조의 연장 선상에서 보고자 했던, 또 메시야 언약의 성취라는 틀 안에서 예수님을 보고자 했던 시도가 마태복음 1장의 족보에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마태는 우리 또한 예수님을 그런 분으로 보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전무후무한 계시를 받은 선지자가 아니라, 아브라함에게 주셨고 다윗 왕조를 통해 청사진을 보여주셨던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선포하시기 위해, 또 우리를 그 나라의 백성 삼겠다고 하신 약속을 재확인하기 위해 오신 분이라는 것입니다.
한 가지 더 흥미로운 점은 11절의 여고냐 왕을 유다의 마지막 왕으로 서술하고 있는 점입니다. 역사상 마지막 왕은 시드기야였지만, 1차 포로 귀환대를 이끌고 바벨론에서 돌아와 성전을 재건했던 스룹바벨(여고냐 왕의 손자, 12절)과 포로기 이전 다윗 왕조를 연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시드기야를 누락시킨 것으로 보입니다(혹은 14대를 맞추기 위해서였을 수도 있습니다). 스룹바벨은 첫 바벨론 이주로부터 대략 40-50년 이후의 사람이었고 바벨론 이주 3세입니다. 유다 왕손으로 바벨론에서 누렸던 안정된 자리를 포기하고 다시 황무지 같은 유대로, 또 5만 명의 사람들을 이끌고 돌아온 인물이었지요. 사도 마태도 우리에게 넌지시 말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너희에게 주신 삶에 절대로 안주하지 말고, 현재의 세상에 너무 동화되어 살지 말고, 우리가 돌아가야 할 본향 집을 항상 바라보면서 살라… 하나님은 우리의 그러한 믿음을 기뻐하신다!
다시 시작하는 새해에 마태복음을 묵상하게 되어 참 좋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저도 새로 시작하고 싶습니다. 너무나 편안해진 세상을 조금 내려놓고 본향을 그리며 오늘도 순례를 계속하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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